문화를 강력 비판함으로써 한국의 보신탕 문화가 월드컵을 앞두고 국제적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. 이 장에서는 세계의풍속과문화1) 교재1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자문화중심주의를 비판하고, 문화상대주의적태도란 무엇인지, 왜우리에게 필요한 태도인지를 설명하고, (5점)2) 교재2~15장에 서술
문화의 그것에 비추어 ‘나’, ‘우리’에게 익숙한 한국의 문화에 대해 ‘낯설게 바라보고’ 성찰한 내용을 서술하였다.
II. 본 론
1. 자문화중심주의와 문화상대주의적태도
1) 자문화중심주의비판
사람들은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자문화의 여러 특질을 당연시하며 성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
문화적 이질성이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으로 근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. 자기 민족을 중심으로 해서 사물이나 현상을 보는 관점으로, 모든 다른 집단이나 사람들을 자기 민족을 기준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자민족중심주의로는 글로벌화 된 지구촌 시대에서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
세계 주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의 개고기 문화를 강력 비판함으로써 한국의 보신탕 문화가 월드컵을 앞두고 국제적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.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) 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하고,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
내용을 차근차근 읽다 보면 역사와 세계를 보는 안목을 높이고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얻게 될 것이다. 이 장에서는 세계의역사1공통) 세계의 역사 본교재 중 학습안내, 1장부터 19장까지의 개관, 학습목표, 요약, 그리고 워크북의 학습안내를 한 번 정도 읽어보고, 또한 본 교재 및 워크북의 제
무엇인지 작성하시오. (10점) 1)-2. 주요 클라이언트(18세, 고3)의 강점이 무엇인지 쓰시오. (5점) 1)-3. 주요 클라이언트(18세, 고3)의 임파워먼트(역량강화) 과정과 결과를 쓰시오.(5점) 2. 민-관협력 사례관리 측면에서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. (교재 13장 참고) 총 30점 2)-1. 왜 사례관리에서 민관협력이 필요한
왜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그렇게 반발을 사는 것일까? 그 문제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보자. 최근 제프 블래터 FIFA회장은 최근 한국에 보신탕 판매를 중단해 달라고 요구했으며, 국제축구연맹(FIFA)이 인터넷 홈페이지 뉴스난에 한국의 보신탕 문화를 비판하는 기사를 싣는데 이어 세계 주요 언론과의 인터
228; 반 구성원의 50%이상이 텍스트보단 이미지 학습을 더 좋아한다.
3. 학습 스타일
W29;초등학교 때 시청각 자료등 여러 학습자료에 익숙해져 있는 학습자들은 중학교 학습에서의 모든과목에 교과중심 내용 학습이 따분하거나 난해하게 생각한다. 따라서 교재중심의 수업을 학습자들은
, 철학에서 삶으로. 이 장에서는 이 책들은 동양철학 안내서들입니다. 이 중 한 권을 택해 -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제 3장 조선사회의 노자와 지식인-그 중 한 장(章), 또는 하나의 주제를 택하여 정독한 후 내용을 자신의 방식으로 요약한 후 (4매), 독후감(1매)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.
문화적 맥락에서 규정된 가치체계에 따라 판단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. 다른 하나는 인식상대주의로서, 인간의 세계관과 사물관, 즉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제 현실을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방식은 문화에 의해 조건 지워지며, 따라서 인간의 사고방식은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파악되어야 한